본문 바로가기

Computer/Software

EasyBCD (VHD파일 사용자를 위한 멀티 부팅복구 및 생성을 위한 툴) 사용방법

노트북에는 항상 멀티 부팅으로 작업용 OS와 그리고 일반 OS 두 가지를 설치 해 놓고 사용합니다.

이유는 작업용 OS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포맷이 아니면 안되는 그런 경우라 작업용 OS를 빈번히 포맷하고 있습니다.

다행이도 VHD라는 좋은 방식이 있어서 둘 OS 모두 VHD로 운영 중이며, 작업용 OS를 지울 경우에 하나의 일반 OS에서 작업용 VHD를 삭제 혹은 복구 하는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하드 공간이 넉넉하면 좋을텐데 SSD 120G 사용자라서 하나를 꼭 버리지 않으면 안되는 경우라 그 때마다 EasyBCD라는 툴을 이용하여 복구한 VHD의 멀티 부팅을 복구합니다.

 

오늘은 하나의 기본 VHD 파일을 이용하여 작업용 OS를 만들고 멀티 부팅이 되도록 설정하는 것을 이번에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단 일반 OS로 들어와서..

SSD에 작업용 VHD를 옮겨 놓습니다.

 

그리고 아래 사이트에서 EasyBCD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https://neosmart.net/EasyBCD/

 

하단에 보시면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습니다.

기업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유료버전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저는 일단 무료 버전을 다운로드 합니다. 그리고 설치하시면 되는데 다운로드 할 때 사용자 정보를 물어봅니다.

 

아래와 같이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다운로드 됩니다.

 

그리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최초 실행 시에 한국어를 지원하므로 한국어로 지정 후 실행하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사업적인 용도 사용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니 상업적인 용도는 구매하셔야 합니다.

 

처음 시작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에서 제일 먼저 할 일은 부트 메뉴 수정입니다.

기존에 있던 OS 부트 메뉴를 지워주시면 됩니다.

 

삭제 후 아래에 보이는 설정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좌측에 보이는 새로운 부팅 추가 메뉴를 눌러서 새로이 옮겨 놓은 VHD 파일을 연결 할 것입니다.

새로운 부팅 추가 메뉴를 눌러보시면 메뉴 오른쪽 영역에 포터블/외부 미디어에 처음 탭이 바로 마이크로소프트 VHD 파일을 연결 할 수 있는 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에 경로를 입력 한 후 바로 부팅 추가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툴 하단 상태 창에 메뉴가 추가되었다는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다시 부트 메뉴 수정 메뉴로 이동하여 이름과 순서를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더블클릭이나 개명 버튼을 누르고 이름 변경 그리고 위, 아래 버튼을 이용한 순서 조정과 디폴트 표시 여부를 선택하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부트 메뉴 선택 시간을 조정 할 수 있으니 필요하시면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고 부팅을 해 보시면 정상적으로 등록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