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Windows

윈도우 8 하이퍼-V(Hyper-V) 네트워크 설정하기

Windows 8 Pro 이상에는 Hyper-V 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yper-V에 대한 설정이나 사용법은 인터넷에 많이 알려져 있으므로, 이번에는 그냥 넘어가고 네트워크 설정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가상 머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네트워크 일 것입니다.

네트워크가 되어야 인터넷을 하던.. 아니면 다른 컴퓨터에 접근 하던지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한 설정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Hyper-V 네트워크 설정하기

가상 스위치라는 설정을 이용하여 가상 네트워크 스위치를 설정하여야 합니다.

해당 설정은 Hyper-V 관리자 우측 작업 영역에 가상 스위치 관라자를 이용하게 되며, 기본 적으로 Hyper-V 네트워크 설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좀 복잡하게 생각하게 되면, 여러개의 네트워크를 설정하고 각 머신별로 다른 네트워크를 설정하기 위한 작업이라 이런 복잡한 구성을 거치게 됩니다.

 

Hyper-V 관리자 우측 페널에 가상 스위치 관리자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후 가상 네트워크 스위치에서 실제 물리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스위치 유형의 외부를 선택 한 후 “가상 스위치 만들기”를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만들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새 가상 스위치라는 이름으로  스위치가 하나 생성되며, 거기의 세부 설정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무선을 기본으로 사용하고 유선 네트워크는 사용하지 않고 있어 Wireless LAN Card를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기본 설정은 아무것도 건들지 않았으며, 스위치의 이름만 변경한 후 확인을 눌렀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경고 메시지를 표시하게 되는데 확인을 눌러 계속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변경 내용 적용 중.. 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게 되며 완료 후 창은 저절로 닫히게 됩니다.

 

완료 후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제 Hyper-V에서의 네트워크 설정은 이걸로 끝이났습니다.

이제 각 머신 별 네트워크 설정을 따로 하는 작업만 진행하시면 됩니다.

 

가상 머신별 네트워크 설정

이제 가상 머신에 설정을 하면 됩니다.

가상 머신은 꺼진 상태여야 하며, 스냅숏이 찍힌 경우에는 스냅숏을 선택한 후에 설정을 눌러 진행하시면 됩니다.

 

설정 화면에서 네트워크 어뎁터를 선택하고 가상 스위치를 지금 만들었던 Real Network LAN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확인..

 

이후 가상 머신을 실행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자동으로 네트워크에 연결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