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puter/Windows

가상 하드 (VHD) 자동 연결(마운트) 방법

거의 모든 자료를 VHD로 관리합니다.

하나의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파일들을 전부다 VHD에 넣어서 보관하고요.. 그걸 다시 백업하고. 하는 형태로..

저는 VHD 를 매우 사랑?하는 편입니다..

 

중요 자료의 경우에는 Bitlocker를 이용하여 암호화하여 보호하는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프로젝트마다 하나의 VHD를 생성하는데 매번 연결하기 귀찮아 찾아보니.. 부팅 시에 자동으로 마운트 하는 방법이 있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간략방법

  1. 마운트 명령어를 작성한다.
  2. 컴퓨터 관리의 시스템 도구 –> 작업 스케줄러에 자동 마운트 스케줄을 등록한다.
    1. 보안 옵션의 사용자의 로그온 여부에 관계없이 실행을 선택
    2. 트리거의 새로 만들기를 선택하고 작성 시작 옵션을 시작할 때로 변경하고 작업이 지연되는 최대 시간을 선택하고 1분으로 지정한다.
    3. 동작의 새로 만들기를 선택하고 동작 옵션을 프로그램 시작으로 변경하고 프로그램/스크립트에 diskpart를 입력하고 인수 추가 옵션에 아까 작성한 마운트 명령어 파일을 다음과 같이 연결한다. “/s c:\auto_vhd_mount.txt”
    4. 조건에 전원 옵션 중 컴퓨터의 AC 전원이 켜져 있는 경우에만 작업 시작 옵션을 제거한다.
  3. 이제 컴퓨터를 껏다가 키면 완료 됨

 

위와 같이 하시면 끝납니다. *_*;;

한글이라 그냥 따라하시면 되고.. 어려운 것이 없습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상세 방법을 참고 해 주세요..

 

상세 방법

아래와 같이 마운트 명령어를 작성하고 원하는 곳에 저장하시면 됩니다.

select vdisk file="D:\jazan.vhd"
attach vdisk
assign letter=J

위의 D:\Jazan.vhd의 경우에는 연결하고자 하는 파일을 지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assign letter의 경우에는 연결할 드라이브 명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는 D:\ 루트에 저장하였습니다.

 

이제 아래와 같이 컴퓨터 관리로 이동하십니다.

저는 Windows Server 2012 R2라서 Windows 8.1과 동일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전 버전의 윈도우는 윈도우 탐색기의 컴퓨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컴퓨터 관리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시스템 도구의 작업 스케줄러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작업 만들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작성합니다.

보안 옵션의 사용자의 로그온 여부에 관계 없이 실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트리거 탭으로 이동하고 새로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작업 지연 시간을 1분으로 설정하였으나 원하는 시간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작업 탭으로 이동한 후 동작 옵션을 프로그램 시작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설정의 프로그램/스크립트에는 diskpart를 입력하고 인수 추가 옵션에는 /s 저장된 마운트 스크립트 파일 경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D:\ 루트에 저장하였으므로 /s D:\Automount_VHD.txt 이렇게 입력하였습니다.

만약 저장된 곳에 빈 문자열이 포함되어 있으면 /s “D:\Automount_VHD.txt” 와 같이 묵어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조건 탭의 전원 옵션 중 컴퓨터의 AC 전원이 켜져 있는 경우에만 작업 시작의 체크 옵션을 빼시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설정하시면 끝납니다.

 

만약 컴퓨터에 암호가 걸려 있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계정 정보를 물어보게 됩니다.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실행 중인 작업에 등록한 예약 작업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연결이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만약 Bitlooker가 걸려 있는 경우에는 마운트 되지 않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참고하였습니다.

http://www.eightforums.com/tutorials/20342-vhd-auto-mount-startup-windows-8-a.html

 

감사합니다.